청계천 게임연구회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.
<발표회> 게임연구, 기술문화의 관점
청계천기술문화연구실을 거점으로 지난 1년간 비디오게임의 기술문화를 공부하고 조사 연구한 논문을 발표합니다. 총 세 번에 걸친 게임기술문화연구의 발표와 토론의 자리에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드립니다.
일시 – 2018년 10월 12, 19, 26일 (금요일), 저녁 6:30 ~ 9:00
장소 –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59 세운상가 5층 561호
문의 – ctcl 골뱅이 ctclab 쩜 org
1회. 2018년 10월 12일(금)
- 발표1. 재귀적 플랫폼 – 둠 엔진(1993)의 플랫폼화 / 장정우
- 발표2. 던전의 전투기들 – FPS의 군사 기술미학적 계보 / 김영대
2회. 2018년 10월 19일(금)
- 발표3. 회로기판을 터뜨리다 – 전자오락기 복제의 하부구조와 기술 실천 / 조동원
- 발표4. 조이스틱 – 아케이드 오락 문화의 생산자 / 전은기
3회. 2018년 10월 26일(금)
- 발표6. 자동 게임 – 플레이 속 노동의 전환 / 김상민